수영의기초물적응하기자유형배형평형접형스타트턴응용수영수영용어사전
1) 양손으로 수모 안쪽에 손을넣어 벌린후 이마부터 착용한다.

2) 수모에 물을 가득 담은후 이마부터 착용한다.

1) 해파리 뜨기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양손양발을 늘어뜨려 무릎을 구부리고 턱을 당겨 상체를 띄운다.

2) 새우등 뜨기

양손으로 무릎을 잡아 가슴에 붙이고 상체를 띄운다.

3) "ㄱ"자뜨기

양손으로 풀벽을 잡아 상체가 수펴이되게 하고 다리를 내린 상태에서 상체를 띄운다.

4) 눈뜨기

수중에서 눈을 뜨는연습을 통해 공포심을 없앤다.

5) 킥판걸터앉기

킥판을 엉덩이에 놓고 걸터앉아 수중에서 몸의 균형감각을 익힌다.

6) 킥판을 배에 놓고 뜨기

킥판을 배에 놓고 수평뜨기를 한다.

7) 수평뜨기

양팔을 귀에 붙여 곧게 뻗고 유선형 자세를 만들며 시선은 바닥을 향해 수평뜨기 자세를 한다.

공기를 내뿜으며 배가 바닥에 닿을 정도로 가라앉는 연습을 한다.

벽 잡고숨쉬기

수영작벽을 두손으로잡고 무릎을 굽혀 물속에서 머리를잠근후 숨을 코와 입을통해 내쉬고 무릎을 펴면서 머리를 물박으로 내어 들이 마신다. 물속에서 숨을 내쉴때에는 단번에 내쉬지 말고 천천히 조금씩 내뱉도록 한다.

출처 : 스윔닥터(www.swimdocto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