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의기초물적응하기자유형배형평형접형스타트턴응용수영수영용어사전
개인혼영

접영, 배영, 평형, 자유형의 순서로 한 사람이 200m,400m를 역영하는 경기종목

계영

4명의 선수가 이어서 자유형으로 400m, 800m를 역영하는 경기종목

공인수영장

국제수영연맹(FINA)에서 정한 규격에 맞도록 인정된 수영장(경기기록의 인정여부가 결정됨)

그랩 스타트(Grab start)

스타트할 때 허리를 숙여 스타트대의 모서리를 잡았다가 뛰어오르면서 하는 스타트법

글라이드(Glide)

유선형의 자세로, 팔과 다리를 움직이지 않고 물 속으로 미끄러지는 것, 퀵 턴 후나 다이빙 직후, 평영의 리커버리 때 중요한 동작이다.

네거티브 스프리트 트레이닝 (Negative split training)

속도와 페이스 배분을 몸에 익히도록 하기 위해 일정한 거리를 수영할 때 전반보다 후반을 빨리 하도록 하는 훈련방법

노멀 턴(normal turn)

벽에 손을 대고, 손으로 벽을 민 반동을 이용하여 벽을 킥하는 가장 심플한 턴 방법. [오픈 턴]이라고도 한다.

노 브레싱(No breathing)

수영을 할 때 호흡을 하지 않고 젖산 에너지 시스템에 의존하여 역영하는 방법

단수로 수영장

보통25m 수영장을 뜻하며 단수로 국제대회도 개최됨

대시(Dash)

가장 빠른 스피드로 역영하는 것을 의미

돌핀 킥(Dolphin kick)

접영의 다리차기 동작으로 돌고래의 꼬리동작의 움직임과 유사함

트러젠크롤(Trudgen crawl)

트러젠(Trudgen)이란 선수에 의해 개발된 현대 크롤영법의 시초가 된 영법

디센딩(Descending)

인터벌 훈련에 한 방법으로서 앞에 수행한 속도보다 다음에 수행 때마다 점점 빠르게 수행

디크리싱 디스턴스 리피트(Decreasing distance repeat)

수영훈련의 한 종류로서 횟수를 반복해 나갈수록 점점 거리를 줄여 가는 훈련방법

롤링(Rolling)

수영 중에 몸을 약간 좌우로 흔들어 주어 팔동작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

리그레시브 세트(Regressive set)

프로그레시브 세트의 반대되는 의미로서 거리를 반복할수록 점점 속도를 늦춰 가는 훈련방법

리커버리(Recovery)

한 번의 풀 동작이 완료된 후 팔꿈치를 높이 올려 다음 풀을 위해 머리 앞으로 되돌리는 동작 또는 평영에서 다음 다리차기를 위해 엉덩이 쪽으로 끌어오는 동작

리피티션 트레이닝(Repetition training)

단거리에서 전력으로 역영하며 완전휴식을 취한 후 다시 반복 훈련으로 산소부채능력 및 스피드 향상을 위한 훈련방법

바디 포지션(Body position)

수영시 몸의 수면에 유선형으로 떠 있는 상태인 모든 영법에서 요구되는 기본 자세

백스트로크(Back stroke)

배영 백크롤스크로크(back crawl stroke)라고 불림

버블링(Bubbling)

머리를 수중으로 잠겼다 밖으로 들어올렸다 하면서 리듬감 있는 호흡을 연습하는 방법

버터플라이 스토로크(Butterfly stroke)

접영 나비가 날아가는 형태와 같이 몸을 상하로 굽이 치면서 하는 영역

브레스트 스트로크(Breast stroke)

평영 수면상 양쪽 어깨가 평행을 이루면서 수영 하는 영법

브로큰 스윔(Broken swim)

일정한 거리를 몇 개로 구분하여 짧은 휴식을 가지며 하는 훈련방법

블라인드(Blind)

자유형에서 호흡을 하기 위해 얼굴을 도리는 방향의 반대쪽

비트(Beat)

자유형 접영 배영에서 다리차기의 수를 의미

스컬링(sculling)

몸을 떠오르게 하기 위한 기술. 물을 바깥쪽 안쪽방향으로 저어 장력을 발생시키는 손동작으로, 배의 노를 젓는 듯한 움직임이 특징

서킷 트레이닝(circuit training)

근력이나 지구력 발달을 목적으로 여러 가지 운동을 여러 번 반복하는 지상훈련방법

스쿠터 드릴(Scooter drill)

킥보드를 한 손으로 잡고 한 손으로 풀을 번갈아 가며 하는 연습방법

스트로크(stroke)

팔로 물을 긁는 동작

스트레칭(Stretching)

수영에 필요한 유연성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사용되는 근육을 신장시키는 체조의 한 방법

스크루 킥(screw kick)

스크루 킥(screw kick)평영의 다리 동작에서 두 다리가 대칭을 이루지 않고 따로 움직이는 킥

스크림 라인(Stream line)

몸의 흐름선 수중에서 몸의 전진 되는 흐름과 같게 하기 위해 유선형의 자세를 유지하는 것으로 물의 저항을 줄이는 데 관심

스프린터(Sprinter)

단거리 선수 즉 50m 100m가 주종목인 선수

스프린트(Sprint)

수영에서 단거리 경기로 분류되는 50m 100m 200m를 주종목으로 하는 것을 의미

아메리칸 크롤(American crawl)

오스트리아 원주민으로부터 유래된 영법으로서 미국에서 발전된 크롤영법의 현대적 용어

에이지 그룹(Age group)

일정한 연령별로 집단을 구분한 경기제도로 주로 청소년 이하의 연령대를 대상으로 함

엔트리(Entry)

풀 동작에서 손이 입수하는 자세 또는 경기출전 신청

앵커맨(Anchor man)

4명이 한 팀이 되어 하는 계영 경기에서 마지막 영자를 가리키는 말

오버 디스턴스 트레이닝(Over distance training)

영자의 경기출전 종목의 거리보다 긴 거리로 연습하는 훈련방법(100m 출전선수라면 연습 시 200m 이상을 반복연습)

워밍업(Warming up)

수영훈련을 시작할 때 몸을 풀기 위한 준비운동으로서 가볍게 하는 수영

윕킥(Whip kick)

평영 킥을 할 때 휘돌려 차는 방법, 현대 평영의 다리차기. 발을 엉덩이 쪽으로 끌어왔을 때 뭄을 중심으로 발의 위치가 무릎보다 바깥방향으로 벌어짐.

웨지킥(Wedge kick)

평영 킥을 할 때 가위차기 형태로 차는 방법. 발을 엉덩이 쪽으로 끌어왔을 때 몸을 중심으로 무릎의 위치가 발보다 바깥 방향으로 벌어짐

이지 스윔(Easy swim)

가볍게 쉬면서 수영, 보통 강도 높은 수영연습 사이에 행함

익스플로시브 브레싱(Explosive breathing)

호흡방법으로서 내쉬기를 할 때 폭발적으로 강력하게 짧게 하는 방법

캐치 포인트(Catch point)

물을 당기기 위해 시작되는 시점

캐치(Catch)

물을 당기기 직전 손으로 물을 잡는 동작

코스로프(Course rope)

코스를 구분하기 위해 수면상에 떠 있는 로프를 색깔로 일정한 거리를 주어 역영에 도움이 되도록 표시함

코스라인(Course line)

4수영장 바닥에 그어진 선으로 영자의 역영 행로와 턴을 할 때 도움을 줌

크로스오버 킥(Crossover kick)

발차기를 할 때 양쪽 다리를 엇갈리게 차는 동작

컴비네이션(combination)

손, 발드의 부분적 연습에 대해 전체의 조화를 잡아 가면서 헤엄치는 것을 말한다.

킥(kick)

수영시 다리차기 동작으로 각 종목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있음

킥보드(kickboard)

사각형의 부판. 다리 동작을 연습할 때, 팔로 킥보드를 잡고 균형을 유지한다.

타임 레이스(time race)

등위 선정을 착순에 의하지 않고 영자의 수행기록에 근거하여 정함. 보통 예선경기에 많이 이용

턴(turn)

수영장 끝에서 턴하는 것을 뜻하며, 각 종목에 따라 다양한 턴 방법이 있음.

테퍼링(tapering)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연습량을 줄여 가면서 연습의 질에 중점을 두는 방법

패들(Paddle)

핸드 패들이라고 하며, 풀 동작을 연습할 때 사용

페이스(Pace)

역영거리에 대해 속도를 안배하는 것을 의미

푸시(Push)

팔동작의 마지막 단계에서 손으로 물을 밀어내는 동작

풀(Pull)

수영의 팔젓기 동작 중 물을 잡아당기는 동작

프록 킥(Frog kick)

평영에서 다리동작의 한 방법으로 개구리 다리차기와 같이 휘돌려 차는 방법

프로그레시브 셋(Progressive set)

거리는 변화를 주지 않고 반복할 때마다 점점 속도를 증진시켜 나가는 훈련방법

프리스타일(Free style)

말 그대로 자유형, 크롤영법으로 대표되지만 어떤 영법에 제한을 두지 않는 다는 뜻

피나(FINA)

풀 동작에서 손이 물 밖으로 나오는 마지막 순간, 또는 경영시 역영을 마침

피니쉬(Finish)

풀 동작에서 손이 물 밖으로 나오는 마지막 순간, 또는 경영시 역영을 마침

피치(Pitch)

풀을 할 때 팔이 움직이는 횟수, 다리동작의 횟수를 비트라고 하는 것과 같음

하이엘보(High elbow)

풀 동작을 할 때 팔꿈치를 손보다 높게 하여 추진력을 높게 발생시키고 리커버리 때는 팔이 휴식을 취하고 회전거리를 작게 해줌으로써 비효율적인 에너지 낭비를 막기 위한 것

하이폭식 트레이닝(Hyposic training)

수영 중 스트로크 수에 맞추어 호흡수를 제한하는 연습방법

출처 : 스윔닥터(www.swimdoctor.co.kr)